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및 금리 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자금이 모자라다면 후순위 담보대출을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및 금리 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이란?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이란 기존에 이미 아파트를 담보로 받아들인 상태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는 해당 아파트가 처음 담보로 사용되는 경우를 말하는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이 대부분입니다.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는 자금을 마련하지 못했거나,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미 아파트를 담보로 받아들인 상태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는 것 이기 때문에 선순위 대출에 비해 금리가 조금 높을 수 있고, 조건이 까다롭기도 합니다.
따라서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을 때에는 기존에 아파트를 담보로 받아들인 은행이나 금융기관과 협의 후 진행해야 하며, 추가로 받을 대출액이 기존 대출액을 초과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일반적으로 선순위 대출보다 높은 금리와 짧은 상환기간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능 한도는 후순위 설정 가능 금액에 따라 정해지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조건들을 잘 따져보시고 가능여부를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 본인 또는 공동명의 자가 소유 (비동의 가능)
▪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을 이미 받은 상태여야 함
▪ 거주, 비거주 (세입자 비동의 가능)
▪ 추가로 받을 대출액이 기존 대출액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
▪ 기존 아파트 담보 대출의 상환 상황이 양호해야 함
▪ 신용평가가 양호해야 함
▪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함
▪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어야 함
▪ 만 19세 이상이어야 함
✔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 진행 시 장점은 시세가 조금 높더라도 가능하다는 점이며, 규제지역 상관없이 최대한도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소유권 이전 후에 바로 진행이 가능하며, 개인회생 중이거나 신용상태가 좋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금리 및 한도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기존의 채무를 변제하지 못할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순위 대출보다 금리가 조금 높은 편입니다. 이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지만, 선순위 대출과 비교하였을 때 최소 1% ~ 최대 7%까지 금리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기존에 받은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하여 금융기관의 수익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보통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시세 대비 한도가 60% 정도로 제한되어 있지만, 후순위의 경우 추가 대출이기 때문에 90%까지도 가능합니다.
마무리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기존에 세입자가 있거나 선순위 근저당권이 존재하는 주택도 이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금리는 매우 높은 편이고, 대출한도는 크기때문에 대출금으로 혹시 다른 곳에 투자하실 생각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과도한 빚을 내고 잘못된 방식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