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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보상 신청방법

by soruxa 2024. 1. 7.

2024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보상 신청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금융 피해 사기 방법이 발전하면서 보이스피싱이나 비대면 금융 사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감독원에서는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은행권 이중 안전망을 구축한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2024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보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보상 신청방법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사례

 

 

보이스피싱이나 비대면 금융사기에 대해서 심각성을 느끼고 2024년 1월 1일부터 각 은행에서는 책임분담기준에 따른 자율배상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은행을 이용하실 때는 개인 정보가 담겨있는 신분증이나 각종 자료를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비대면 스팸 문자를 통해서 클릭 한번으로 수많은 피해가 발생되며, 해킹 파일로 인하여 위에 언급한 개인정보가 해킹 사기범에게 수집되어 금융적 사기를 당하는 피해자들이 늘어나는 실정인데요. 이와 같은 피해를 방지하고, 피해보상을 받기 위한 신청의 조건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보상 신청방법

 

 

이는 사기를 당하지 않았어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상식입니다. 전자금융 거래법 범위 내에서 통신사기 일부를 포함하여 피해가 발생된다면, 2024년 1월 1일부터 각 은행에서 배상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피해발생 본인계좌가 있는 해당 은행에 배상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은행에서 사고조사를 통해 배상비율이 결정되며, 배상금액 지급 순으로 절차가 진행됩니다.

 

  • 피해가 발생되어 있는 나의 본인명의 계좌 개설이 되어있는 각 은행의 상담창구에 전화 후, 필요한 제출서류를 안내받아서 배상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제출서류 신청서는 은행에서 발급 가능하며, 통신사기 피해환급금 결정 내역 확인서금융감독원에서 발급받아야 하고, 필수 증명서류, 통화 문자 메시지 내역 등 기타 증빙서류를 준비하셔서 은행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만약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같은 경우라면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우선적으로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 계좌 지급 정지 : 본인계좌 혹은 사기범 계좌의 금융회사나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로 피해 사실 신고 지급 정지 신청을 하고, 경찰서에서 보이스피싱 피해사실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3일 영업일 내에 지급 정지 신청한 금융회사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 명의도용 계좌 및 대출 확인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www.payinfo.or.kr)"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계좌 혹은 대출이 되어있는지 먼저 확인 후, 나도 모르게 개설된 계좌가 있다면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메뉴에서 연중무휴 매일 00:30 ~ 23:30 일괄 지급 정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 휴대폰 명의 도용 방지 : 명의도용 방지서비스-엠세이퍼(www.msafer.or.kr)를 이용하여 나도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 인터넷 전화 등 이동통신사 가입현황을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4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보상 신청방법

 

배상비율 조정

 

배상비율 조정은 책임분담기준을 고려하여 피해금액 배상이 제공되는지 비율이 정해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용자 즉, 피해자 분께서 책임분담기준에서 신분증 노출 혹은 악성앱 설치 등 그동안 사용했던 이용자의 중과실 여부를 따져서 피해 배상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에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사진이나,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다는 점도 중과실로 볼 수 있기때문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 방지를 위한 서비스

구분 내용
지연이체 서비스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한 이체 시 본인이 지정한 일정시간 (최소 3시간) 후 수취인 계좌에 입금되도록 지연하는 서비스
입금계좌 지정 서비스 미리 지정한 계좌로 본인의 전자금융 이체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송금 가능하지만, 미지정 계좌로는 소액 송금만 가능
단말기 지정 서비스 본인이 미리 지정한 기기에서만 주요 금융거래가 가능한 서비스로, 미지정 기기에서는 추가 인증을 요구하므로 제3자에 의한 거래 차단
해외 IP 차단 서비스 해외에서 접속한 IP로 확인된 경우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하여, 이상 접속으로 인한 자금 이체 차단
고령자 지정인 알림 서비스 만 65세 이상 개인 중 본인이 희망한 고객에 한해 본인의 카드 대출 이용내역을 지정인에게 문자로 제공하여 부정대출을 방지해주는 서비스

 

여기까지 2024 보이스피싱 금융사기 피해보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의 경우 나날이 발전되어 가고있는 사기에 더욱 주의하셔야 하며, 위의 내용 잘 읽어보시고 더 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