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한도 늘리는 방법 꿀팁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충분한 만큼 대출한도가 나오지 않는 것인데요. 오늘은 이런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한도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담보대출 이용하기
신용대출 한도가 안 되는 경우에는 담보대출을 이용하면 대출 한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담보물에 근저당을 잡고 문제가 생기면 금융사에서는 담보물을 취득하면 되기 때문에 금융사 입장에서는 돈을 빌려줄 여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담보물로써 대표적인 것 3가지는 부동산, 자동차, 예적금이 있는데요. 부동산 담보대출의 경우 주로 주택을 담보로 하고 LTV 규제를 받게 됩니다. 담보물의 가격 변동이 적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금리가 다른 담보대출과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2. 대출한도 견적을 다양하게 받기
오랜 기간 동안 이용한 주거래 은행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에게 많은 한도를 부여해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통 대출을 받을 때는 오랫동안 사용해서 익숙한 주거래은행을 선호하여 우선적으로 알아보는데 한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아 실망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주거래 은행 외에도 여러 가지 은행들의 한도와 금리를 견적내서 비교해 보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같은 신용등급 조건이어도 더 많은 한도로 대출을 해주는 곳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3. 많은 한도를 받으려면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 유리
우리는 일반적으로 상환방법을 만기 일시상환,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한도거래 대출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을 정해놓고 만기가 되면 이자와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구조입니다. 보통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만기 일시상환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한도거래 대출도 만기일시상환과 비슷하지만 만기일까지 대출계좌에서 자유롭게 한도까지 넣었다 뺐다를 하면서 자유롭게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상품인데요. 단기간 자금이 필요한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 상환의 경우 매달 갚아나가는 금액이 같은 것인데요. 보통 주택담보대출과 같이 큰 금액을 빌리고 장기간 갚아나가야 할 때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을 사용합니다. 대출한도 측면에서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이 가장 많이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4. 대출기간 늘리기
법적으로 소득대비 대출 비율을 규제하는 제도가 있는데요. DSR, DTI라고 하는데 연소득과 대비해서 원리금을 상환하는 비율이 40~70% 이상 되지 못하도록 하여 무리한 대출을 일으키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DTI 기준으로 대출한도가 제한될 때에는 대출기간이 길수록 대출 한도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앞서 말한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대출기간은 길게 가져갈수록 매달 납입해야 하는 원금과 이자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5. 소득 높이기
소득이 인정되지 않아서 대출 한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는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4대 보험 가입된 근로자의 경우에는 어딘가에 증빙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인정되는 소득이 잘 생기는데요.
문제는 사업자나 프리랜서의 경우입니다. 사업자의 경우 세금을 절세하기 위해서 비용처리에서 실제 소득을 더 줄이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나중에 대출이 필요할 때 소득이 인정되지 않아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프리랜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나중에 대출을 위해서라면 인정되는 소득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대출이 잘 나오는 이유는 바로 이 안정적인 소득 때문입니다.
6. 신용등급 높이기
신용등급이 높으면 소득 대비해서도 대출한도가 많이 나오며 또한 금리도 낮은 금리로 나오게 됩니다. 평소에 연체하는 일 없이, 대출을 받는다고 한다면 적은 금액의 여러 건의 대출보다는 큰 한건으로 대출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신용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면서 매달 나의 신용한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