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금대출이란 국가가 주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경제적 어려움으로 등록금과 생활비 마련이 어려운 신입생 및 재학생들이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일반은행 이자보다 저렴한 혜택을 제공해 주는 제도입니다. 신청방법, 자격요건 잘 확인하시고 해당되시는분들은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금액 및 한도
등록금은 각 학교마다 고지한 등록금액을 신청 금액으로 확정되며 이는 바로 대학 수납계좌로 지급됩니다.
1) 생활비 : 한 학기당 150만 원 한도 내에서 본인 계좌로 직접 지급됩니다.
2) 일반 상환 : 학부생은 4천만 원 한도, 의치대 한의대는 9천만 원, 일반 및 특수 대학원의 경우 석사 6천만 원과 박사 9천만 원 한도 내에서 지급됩니다.
3) 취업 후 상환 : 전문기술석사 6천만 원, 일반 및 특수 대학원은 석가 6천만 원, 박사 9천만 원, 의치대 한의대는 석사 9천만 원, 와박사 1억 2천만 원이며, 학부생의 경우는 제한이 없습니다.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학자금대출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고 빠르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링크를 통해 지금 바로 빠르게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자 상환방법
1) 자발적 납부 : 한국장학재단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상환하는 방식
2) 의무상환 납부 : 의무상 환자가 되었을 때 국세청에서 통지를 받은 후 상환하는 방식
이자 기간
1) 원금균등상환 : 원금을 매월 일정하게 납부하는 방식으로 매달 납부하는 원금은 일정하지만 이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게 됩니다. 상환 초기에는 월 상환금이 많지만 회차가 지날수록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2) 원리금균등상환 : 원금과 이자를 합산한 금액을 매달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으로,회차가 지날수록 원금 비율이 높아지고 이자 비율은 낮아집니다. 이는 매달 납부해야 할 금액이 동일합니다.
학자금대출 이자는 매년 바뀌지만 어려운 경제사정을 반영한 것인지 다행이도 현재는 1.7%로 동결 확정되었습니다. 일반상환과 취업후상환 모두 동일하게 1.7% 이자를 확정했지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라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대출 더 알아보기